해체주의 이론이 성립된다. Jacques Derrida는 1966년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열린 ‘비평의 언어와 인간의 학문(The Languages of Criticism in the Science of Man)’이라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인문과학의 언어 행위에 있어서의 구조, 기호, 그리고 유희>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그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
데리다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의 사유방식에서 고정된 위계질서를 철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글과 말 사이의 위계질서에 관한 해체이다. 말이 근원적이고 글은 대리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데리다는 이를 음성중심주의
Ⅰ. 개요
피터 아이젠만, DAAP 대학 1988·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
데리다 지음, 양윤덕 옮김, 한뜻출판사, 1996.
5.『에쁘롱』, 자크 데리다, 동문선, 1998
6.『ANYWHERE / 공간의 논리』(ANYONE시리즈 4), 자크 데리다 외 지음, 현대건축 사, 1998. Christopher Norris. Jacques Derrida. 이종인 옮김.『데리다』,(서울: 시공사, 1999), p. 398.
등이 있다.
Ⅲ. 해체주의
1) 해체주
해체주의데리다는 1:1 대칭을 이루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
예시: 입양된 아이에게는 자신을 낳은 사람이 어머니인가 혹은 자신을 양육한 존재가 어머니인가
그 외: 자연, 종교적 해석가능
어머니란 기표에는 하나의 기의가 아닌 수많은 기의 부여 가능
즉 기표와 기의
해체주의
프롤로그
후기구조주의비평은 여러 가지 해석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서는 해체주의비평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체주의비평은 본문의 불 완전성을 발견하는 것과, 본문의 "자유활동" 혹은 본문의 비확정성을 통해 가능해진, 비록 일시적일지라도, 신선한 통찰력을 발견하는 것 모두를
데리다의 해체철학 및 도덕경등에서 주장하는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개념과 같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지능의 세계인 사회에서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세상의 특히 사회의 구조자체가 텍스트의 망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즉 사회에서 독립적이라고 표현되거나
데리다에 의해 대표적으로 전개되었는데, 그의 사상은 ‘해체주의’ 철학으로 수많은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수용되면서 오늘날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부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데리다는 지식과 진리로 완전하고도 직접적인 접근을 시도해 온 서구의 철학적 전통을 ‘로고스
역사적 아방가르드(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에서 최근가지의서구 예술사에서 새로움의 추구라는 의미와 관련된 일련의 실험들을 의미한다.)는 현대의 기하학적 ․ 추상적 유형, 즉 순수형식의 예술에서 출발하고있다. 그 몇가지 기하학적 유형, 즉 순수형식의 유형에서 발전한 예술들 중 건추과 관련